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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Z ZONE
[ 컴퓨터구조 ] 3.5 정수의 산술 연산 본문
[ 덧셈 ]
▣ 2의 보수로 표현된 수들의 덧셈 방법
▪ 두 수를 더하고, 만약 올림수가 발생하면 버림
병렬 가산기(parallel adder)
▣ 덧셈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모듈
▣ 비트 수만큼의 전가산기(full-adder)들로 구성
▣ 덧셈 연산 결과에 따라 해당 조건 플래그들(condition flags) 을 세트
▪ C 플래그 : 올림수(carry)
▪ S 플래그 : 부호(sign)
▪ Z 플래그 : 0(zero)
▪ V 플래그 : 오버플로우(overflow)
4-비트 병렬 가산기와 상태 비트 제어회로
덧셈 오버플로우
▣ 덧셈 결과가 그 범위를 초과하여 결과값이 틀리게 되는 상태
▣ 검출 방법 : 두 올림수(carry)들 간의 exclusive-OR를 이용
[ 뺄셈 ]
▣ 덧셈을 이용하여 수행
(A : 피감수(minuend), B : 감수(subtrahend))
A - (+B) = A + (-B)
A - (-B) = A + (+B)
덧셈과 뺄셈 겸용 하드웨어의 블록 구성도
4-비트 병렬 가감산기
▣ 4-비트 병렬 가감산기
▪ 4-비트 데이터들 간의 덧셈(A+B) 및 뺄셈(A-B)을 모두 수행하는 조합 회로
▪ 제어신호 M = 0 : 덧셈, M = 1 : 뺄셈(입력 B의 비트들을 반전하고, 최 하위 올림수로서 M 을 입력)
뺄셈 오버플로우
▣ 뺄셈 오버플로우
▪뺄셈 결과가 그 범위를 초과하여 결과값이 틀리게 되는 상태
▪검출방법:덧셈과동일
부호 없는 정수의 곱셈
▣ 방법
▪ 각 비트에 대하여 부분 적(partial product) 계산
▪ 부분 적들을 모두 더하여 최종 결과를 얻음
부호 없는 정수 곱셈기의 하드웨어 구성도
▣ M 레지스터
▪ 피승수(multiplicand) 저장
▣ Q 레지스터
▪ 승수(multiplier) 저장
▣ 두 배 길이의
결과값은 A 레지스터와 Q 레지스터에 저장
곱셈이 수행되는 과정에서의 레지스터 내용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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